시대의 간옹 조조

삼국지전략판 pc

허소는 그를 가르켜 치세의 능신, 난세의 간옹이라 평하였다. 황건적의 난부터 활약하여 동탁이 실권을 쥐자 제후들에게 동탁 토벌을 청하는 상소를 올립니다. 이후 연주 평정, 청주병 편제, 헌제 옹립 등으로 정권을 쥐게 된다. 여포, 원술, 원소를 차례대로 격파하고 하북을 지배하게 된다. 그 후 강동을 노리나 적벽에서 패해 통일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후 관중 서쪽 평정에 주력하다 213년 위공, 216년 위왕에 즉위한다. PC에서 삼국지전략판을 플레이하면서 조조는 상당히 좋은 유틸리티 캐릭터입니다. 스탯자체도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방어적 주장으로도 사용되고 조합의 전체 피해량을 늘려주는 등 기병, 방패 조합에서는 막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유 전법은 난세의 간옹으로 지휘 전법입니다. 전투 중 우군 다수 대상(2명)이 주는 피해가 증가하고 자신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자신이 주장이면 부장이 피해를 줄 때 해당 피해량의 10%만큼 병력을 회복합니다.

합비의 신 장료

여포가 하비에서 처형될 때 같이 붙잡혀 유비, 관우의 권유로 조조를 따르며 관우가 하비에서 조조에게 포위되자 항복을 권하게 된다. 관도 전투 후 백랑산에서 답돈을 베며, 적벽 전투 후에는 합비에서 위-오 국경을 지켰습니다. 215년 이전, 악진과 함께 소요진에서 손권군을 격파, 오나라에서는 우는 아이도 울음을 그친다는 이야기가 나돌정도였다. 224년 정봉의 화살에 맞고 얼마 못 가 사망했는데 정사에서는 222년 병사했다고 합니다. 이는 PC에서 삼국지전략판을 플레이하는 전법 중 주장을 저격하는데 특화된 전법으로 전투 중 자신의 일반 공격 목표를 확률로 적군 주장으로 고정하고 자신의 돌격 전법 발동률이 증가합니다. 돌격 전법 발동 후 목표에게 추가로 무기 공격 1회를 합니다. 자신이 주장일 때 배반효과를 얻습니다. 장료는 적장 주장을 저격하기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하후연과 조합되서 적 주장만 잡는 형태의 조합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궁술의 달인 하후연

PC에서 블루스택을 통해서 함께하는 삼국지전략판 플레이에서 가성비가 좋은 장수 중 하나인 하후연은 하후돈과 함께 조조를 따릅니다. 동작대가 완성되자 궁술을 선보이며 위수 전투에서 성의를 사살하게 됩니다. 마초를 물리친 후 직접 추천한 장기와 함께 양주를 평정하게 됩니다. 장로 토벌전에서 장합과 선봉을 맡고 한중 제압 후 정군산을 지키게 됩니다. 한중 공방전 때 조조에게 묘재, 기대하겠다란 편지를 받으나 선수를 빼앗기자 무모하게 돌진해 황충에게 전사합니다. 고유 전법은 돌격 전법으로 발동률 60%이다. 일반 공격 후 랜덤의 단일 적군 대상에게 무기 공격을 합니다. 적군 주장을 명중시키면 허망 상태가 2턴 부여됩니다. 주장 액티브 캐릭터가 많은 삼국지전략판에서 주장이 2턴 동안 아무런 행동을 못하는게 엄청난 효과이다.

공성의 달인 학소

사마의의 추천으로 진창을 지킵니다. 제갈량의 제2차 북벌군에 대항해 제갈량이 개발한 무기(운제, 충차, 정란)를 모두 불태우며 성을 지킵니다. 촉군이 일시 퇴각한 뒤 중병에 걸리며 다시 쳐들어온 촉군의 공격에 진창성에 불이 났다는 소식을 듣고 병세가 악화되어 사망하게 된다. PC에서 삼국지전략판를 플레이하다보면 학소는 지휘 전법으로 금성탕지이고 일반 공격이 불가한 대신 2턴마다 번갈아 진행, 아군 다수 대상 치료(2명)를 합니다. 적군 다수 대상에게 무기 피해 및 연소 상태를 부여하여 턴마다 지속 피해를 줍니다.

태위방 핵심 만총

PC에서 삼국지전략판을 플레이하면서 만총은 유엽의 천거를 받아 여건과 함께 조조에게 목숨을 다해 충성을 바치고 후에 모개를 천거합니다. 원소와의 전투에서 원소의 본적인 여남의 태수가 되어 원소가 후방에서 교란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조인이 관우에게 포위되어 번성에 갇혔을 때, 수공을 당해 도주하려던 조인을 질책하고 관우를 격퇴합니다. 조비가 즉위했을 때 당시 오나라와 싸우는 중신이 되었습니다. 234년, 오나라 군사가 삼로로 위나라를 공격했을 때 조예와 함께 소호로 출정해 야간 기습과 화공으로 오나라 군대를 격파합니다. 만총의 고유 전법은 지휘 전법으로 매 턴마다 50% 확률로 아군 단일 대상이 모든 우군 지원 효과를 주고 휴식 상태를 획득합니다. 1턴 이내에 일반 공격을 받을 때 확률로 공격자의 버프를 제거합니다. 만총은 통솔, 지력 스탯 자체도 상당히 좋은 편이고 만총 옆에 부장에게 조합 전체의 일반 공격이 몰리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보조 캐릭터입니다.

악래 전위

컴퓨터로 삼국지전략판을 플레이하면서 전위는 쌍철극의 고수로 장막의 효충이었으나, 하후돈의 눈에 들어 조조의 호위를 맡게 됩니다. 복양 전투에서 여포군의 화공에 쫓기던 조조를 구하고 황건적 잔당을 토벌할 때 허저와 치열한 교전을 벌였습니다. 197년 조조는 장수의 항복을 받아내고 완에 주둔하는데, 그때 그의 거처를 호위하다가 장수의 참모인 가후의 계략으로 무기를 빼앗긴 사이 조조의 거처를 야습한 적군과 맨몸으로 싸우다 전사합니다. 지휘 전법을 고유 전법으로 가지고 있는 전위는 아군 주장이 일반 공격을 받을 때 자신이 공격자에게 맹격을 가하고 주는 무기 피해가 감소합니다. 이후 아군 주장이 받는 이번 일반 공격 피해를 받습니다.

태위방 사조만

PC에서 삼국지전략판을 플레이하면서 시즌 7에서 강력한 조합 중 하나인 사조만 조합입니다. 사마위, 조조, 만총으로 이어지는 조합은 기존에 사조학보다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존에 학소는 1,2,5,6턴 회복을 통해 더 후반을 노릴 수 있다면 만총은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조조에게 지원 버프를 줘서 부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유혹을 통해서 상대에게 디버프를 걸어 상대방의 피해를 교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국지전략판 특성상 피해를 안 받는게 더 좋은데 회복은 100%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조학보다는 사조만이 더 강력합니다. 사마의는 신통한재능/사별삼일, 조조는 군민위로/유혹, 만총은 관우의상처/봉시진을 채용합니다.

간옹기 조장연

삼국지전략판 공략으로 조조의 간옹검의 등장으로 조조, 장료, 하후연 조합이 고효율 조합입니다. 간옹검은 의천검에 간옹 특성이 붙은 검을 조조가 착용했을 때 효과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투 시작 후 첫턴에 아군 다수 대상(2명)이 통찰 상태를 획득합니다. 조조는 호표기/달리는철기, 장료는 솔선수범/극악무도, 하후연은 맨몸의혈전/적진습격을 합니다. 첫턴에 주장을 최대한 많이 때리는게 중요합니다.

블루스택 사용 중 문제가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카카오 오픈챗, 네이버 카페에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Published
Categories 게임 게임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