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모바일 디펜스 게임, 킹갓캐슬

게임 타이틀이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며 2020년 10월에 발매된 이후 유저들에게 그렇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일단 한 번 즐겨본 유저들은 뭔가에 홀린 듯 꾸준히 챕터를 진행하게 되는 게임, 바로 PC에서 플레이 가능한 좀비고등학교로 이미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작사 어썸피스의 전략 디펜스 게임 킹갓캐슬입니다. 어딘가에서 많이 해본 것 같은 익숙한 느낌으로 진행되는 게임이지만 그런 익숙함을 도트 그래픽과 킹갓캐슬만의 설정을 통해 신선함으로 바꿔주며 긍정적인 반응을 챙겨주고 있어요.

간단한 구성에 그렇지 않은 게임성

PC에서 만날 수 있는 킹갓캐슬은 간단한 튜토리얼을 진행하고 난 뒤 바로 본편에 진입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별다른 설명 없이 정말 바로 첫 번째 챕터인 ‘고블린 습격!’에 돌입할 수 있지만 그 전에 내가 전투에 데리고 나갈 6명의 영웅을 병영에서 선택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초반에는 사용할 수 있는 영웅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별다른 고민 없이 파티를 구성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어떤 영웅이 이번 챕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파티를 구성하는 재미를 챙길 수 있습니다.

영웅 수집? 꾸준함이 답!

킹갓캐슬에서는 현재 총 26명의 영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튜토리얼이 끝난 뒤 지급받게 되는 7명의 영웅, 알베론, 셀다, 다니엘, 레온하트, 에반, 프리아, 아라미스를 포함해서 말이죠. 당연히 별다른 조건 없이 얻을 수 있는 영웅들인 만큼 내가 다양한 영웅들을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는 풀이 넓어지게 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는 영웅이지만 아직 가지고 있는 영웅이 몇 없는 초반에는 아주 소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PC에서 킹갓캐슬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면 초반에는 영웅들을 성장시키는 데에 재화를 아끼지 말고 팍팍 투자해주는 게 더 먼 챕터까지 전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7X4 타일에서 진행되는 전략적인 전투

보통은 3X3, 4X4 같이 정사각형 형태의 타일을 사용하는 기존의 디펜스 게임들과는 살짝 다르게 컴퓨터로 킹갓캐슬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7X4의 타일에 내 영웅들을 하나씩 배치해 전투를 풀어나가게 됩니다. 물론 모든 타일을 꽉 채워 전투를 풀어나갈 수 있는 건 아니고, 3명부터 시작해 내가 진영을 확장하면 그 때마다 한 명씩 추가로 영웅을 배치할 수 있기에 유닛들의 퀄리티를 높여나갈지, 아니면 진영확장을 통해 유닛을 더 많이 배치해 물량으로 승부를 볼지를 초반에 잘 판단하고 재화를 허투루 쓰지 않는 게 킹갓캐슬을 즐기는데 필요한 첫 번째 공략입니다.

장비와 영웅의 등급을 올려나가봐요

다양한 유닛들을 조합해 높은 등급의 새로운 유닛으로 바꿔나가는 PC에서 플레이 가능한 아르카나 택틱스나 중복해서 획득한 유닛들을 겹쳐 상위 등급의 유닛으로 스펙을 쌓아나가는 전략적 팀 전투 같은 게임들 중 킹갓캐슬은 후자에 속하는 진행 방식을 가지고 있는 디펜스 게임입니다. 같은 등급의 영웅을 두 명 모으면 상위 등급으로 진화시킬 수 있고 그에 따라 더 묵직한 스탯을 챙길 수 있는데요. 장비 역시 같은 장비를 획득할 경우 상위 장비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어 영웅뿐만 아니라 장비 역시 챕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성장시키는 재미를 챙길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운

유저들은 PC로 킹갓캐슬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영웅소환’버튼을 열심히 누르게 되고, 거기에서 나오는 영웅들의 등장 확률은 완전히 운에 맡겨야 하는 만큼 운이 좋지 않다면 비교적 낮은 등급의 영웅들로 버거운 적들을 상대해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구간마다 등장하는 ‘아이템 제련’과 ‘악마의 속삭임’을 통해 이런 부족한 부분들을 효과적으로 채워줄 수 있고, 내가 현재 가장 필요한 선택지가 뭘지 고민하며 최선의 선택을 가져간다면 어느 정도 불운을 상쇄할 수 있지만 반대로 운이 정말 좋다면 부족한 걸 채우는 게 아니라 장점을 강화할 수도 있는 요소이기도 해요. 일단 챕터를 시작했다면 내 운이 좋기를 바라면서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스펙 상승을 위한 다양한 장치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저들은 가장 먼저 상점을 통해 컴퓨터로 킹갓캐슬을 플레이하며 내 영웅들의 레벨을 챙겨주거나 새로운 영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일일 상점에서는 내가 보유하고 있는 영웅들의 레벨을 챙겨줄 수 있고 하단으로 내려가면 보이는 소환서 상점에서 3종의 소환서를 사용해 새로운 영웅을 획득하거나 갖고 있는 영웅들의 경험치를 폭발적으로 얻어낼 수 있어요. 일반 소환서의 경우 하루마다, 왕의 소환서는 일주일마다 무료로 얻을 수 있으니 이렇게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주기를 최대한 활용한다면 조금 더 빠르게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도트 그래픽을 가진 디펜스 게임으로써 유저들에게 은근한 중독성을 보여주고 있는 킹갓캐슬을 PC에서 플레이하고 싶다면 답은 블루스택 앱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어요. 높은 사양이 필요한 게임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최적화와 함께 손가락이 아닌 마우스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는 컨트롤에서의 강점도 챙겨줄 수 있으니까 말이죠. BlueStacks, 블루스택5에서 이미 다른 디펜스 게임을 즐기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은 만큼 킹갓캐슬을 제대로 즐길 마음이 들었다면 블루스택과 함께 챕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해나가보세요!

블루스택 사용 중 문제가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카카오 오픈챗, 네이버 카페에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Published
Categories 게임 게임 리뷰